당신의 목,귀,코에 시원함을~ 달팽이 이비인후과의원

난청/보청기클리닉

난청
보청기
청각장애진단

난청

  > 난청/보청기클리닉 > 난청
 난청 노인성 난청
노인성 난청
노인성 난청은 노화에 의해 청각세포와 청각신경이 퇴화 된 것으로 양측성이 많고, 65세 인구의 25~40%, 90세 이상 인구의 90%가 노인성 난청이 발생합니다. 노인성 난청으로 인해 생활이 불편하게 되고, 점점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자신감이 결여 되어 사회에서 소외 될 수 있는 질환으로 삶의 질을 저하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 증상
TV를 보거나 라디오를 들을 때 볼륨을 높이게 되고, 사람들이 많은 곳이나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는 음을 구별하기 힘들고, 동문서답을 하며, 자주 반복해서 물어 보게 됩니다.
또한 전화 통화가 불가능하게 되고, 서로 의사 소통이 되지 않아 마음이 불안정 해지며, 자신을 적대시 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되어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자음 구별, 어음 분별 어려움.
- '스', '츠', '프', '트', '크' 특정 음을 알아 듣지 못함.
- 초기에는 고음의 감음도가 저하되나 점차 중음과 저음의 감음도 역시 저하됨.
- 이명을 호소하기도 함.

노인성 난청 원인
노인성 난청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영양상태, 고혈압, 동맥경화증, 기후, 스트레스, 유전 인자, 소음 노출 정도 등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 치료
청각 세포와 청각 신경이 퇴화되었기 때문에 20대의 청력으로는 돌릴 킬 수는 없지만 난청을 악화 시키는 요인(소음, 이독성 약제 등)를 제거 또는 완화하고, 보청기 사용으로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흔히 이만큼 살았으면 됐지 하고 점점 사회에서 멀어져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보청기 등의 보조 기구를 사용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노인성 난청 예방법
노인성 난청의 예방은 특별한 방법이 있을 수 없지만, 소음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알맞은 영양 공급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철저히 관리하는 생활 자세가 필요합니다.

50대 후반부터는 거주지에서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정하여 일년에 한두 번씩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이 높을수록 감기나 피로 등으로 청력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건강에 유의 하셔야 합니다.

생활 환경에서의 소음공해는 심각한 편입니다. 교통량이 많은 도로변, 건설 현장, 또한 기계음이 심한 직장, 오디오매체를 이용한 소음에의 노출 등도 난청의 원인이므로 가급적 소음으로부터의 대비책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난청이 있을 시에는 이비인후과적 치료나 보청기를 통하여 더 이상의 청력 손실을 예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