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목,귀,코에 시원함을~ 달팽이 이비인후과의원

알레르기클리닉

알레르기클리닉

알레르기클리닉

  > 알레르기클리닉 > 알레르기클리닉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는 우리 몸 속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의 한 종류로서 보통 사람에게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 어떤 이물질에 대하여 특이하게 발생하는 이상 과민 면역반응입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현재 우리나라 성인의 약 10%, 어린이의 약 20% 이상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서구화된 생활 환경, 공해, 화학 물질에 노출이 많아져서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은 발생 부위에 따라 알레르기성 비염(코), 천식(기관지), 알레르기성 결막염(눈), 아토피성 피부염(피부), 두드러기 등으로 나눕니다.

알레르기의 원인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원인은 알레르기의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알레르기 유발 물질(알레르겐)의 접촉을 통하여 인체 내에서 과민면역반응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은 알레르겐의 종류, 유전적 소인, 성장과 건강 상태 등의 여러 소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질환은 증상을 유발하는 특정 원인 물질이 있으며, 특정인에 한하여 증상을 일으키며, 나이에 따라 알레르기 질환의 양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물질
알레르기의 유발물질은 유발 경로에 따라 공중항원, 음식항원, 접촉항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환경조절

1) 하루 2회 이상 환기
2) 상대 습도 50% 이하로 유지
3) 카펫, 천, 소파는 치운다
4) 침구는 햇빛에 말리고 적어도 2주에 1번 정도는 55도 이상의 물에 세탁
5) 메트리스는 비닐 커버로 싼다
6) 공기청정기와 제습기 사용
7) 살충제 사용
8) 옷은 옷장에 보관하고 옷장은 닫아 둔다.

-자극성 물질을 피한다 : 찬바람, 찬음료나 음식, 가스 등
-식품조절


1) 모유수유
2) 저항원성 우유 사용
3) 식품 첨가제는 피한다.

-항알레르기제의 투여
스테로이드 흡입제나 세트리진 등과 같은 항알레르기약을 사전에 투여함으로써 미리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

예방 요법

원인 물질(항원)의 회피 또는 제거, 자극성 물질로부터 회피, 약물에 의한 예방 요법으로 치료의 가장 근본입니다.

- 약물 요법 : 경구 또는 흡입 치료제를 사용

1) 교감 신경 자극 제제
2) Theophylline 제제
3) 항히스타민 제제
4) 부교감 신경 차단 제제
5) 부신 피질 스테로이드 제제
6) 기타 약물

- 수술적 요법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를 함에도 불구하고 점막의 비후로 인해 코막힘이 심할시엔 비갑개절개술이나 고주파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면역 요법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 그 질환의 원인이 되는 항원을 낮은 농도로부터 소량씩 투여량을 증가시켜 환자가 이겨낼 수 있게 증량 투여하여 면역력을 얻도록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면역요법은 흔한 흡입성 항원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환자로서 다른 방법으로는 원인 항원을 회피할 수 없는 경우, 증상이 장기간 계속되어 불편함이나 치료 경비를 보상하고도 남는 경우,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안전한 약물에 대해서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 보다 심한 형태의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있을 경우에 시도될 수 있습니다.
면역요법에는 주사제방식과 설하방식이 있습니다. 설하방식은 주사방식에 비해 치료에 고통이 없으며, 실온보관이 가능하며, 복용과 휴대가 간편하고 부작용이 적어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원에서도 설하면역요법 치료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